https://youtu.be/l18QMMV7QSk?si=cXBXFXODBRtrXAuy
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경제적 독립, 건강한 신체, 나 자신이 괜찮은 관계를 갖는 것 입니다.
아이는 선물이다. 선물같이 온 나의 아이는 각자의 재능을 갖고 태어났다.
이 아이를 잘 키우는것은 나의 의무이다.
아이를 다 키우고 떠나보낼때 ‘그동안 고마웠다’는 마음으로 좋은 선물을 주고 싶은데 어떤 선물이 최고의 선물이 될까?
겸손한 아이? 인성좋은 아이? 좋은 학력과 좋은 직업을 가진 아이?
물론 중요하지만 방향을 전환해서 생각해보면 내가 아이에게 교육 투자를 하는 것보다 나의 노후를 준비하고, 나를 발전시켜 경제적 독립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교육은 투자가 아니라 소비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유가 있으면 소비를 해도 되지만 여유가 없다면 많은 소비를 해서는 안된다. 아이의 교육에 소비하기 보다 나의 노후를 대비해 발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아이가 나한테 경제적 부분을 지원하지 않아도 되도록 경제적 독립을 이루도록 노력하라
건강한 신체를 위해 운동을 하라. 미리미리 내 건강을 잘 관리하는 건 큰 선물이다. 노인의 근육 1kg이 갖는 가치는 1300만원 이라고 한다. 보험금을 만들듯 젊어서 근육을 만들어라
부모가 좋은 관계를 만들어라. 같이 어울리는 사람이 있어서 나의 온리 베스트 프렌드가 오직 아이가 되지 않아야 한다. 나의 일상을 내 친구들과 어울리는 사이를 만들어야 한다. 나의 노후에 친구가 오직 나의 아이가 되어 매일 전화해야 하면 아이는 부담스러울 것 같다.
좋은 관계를 맺어가고, 경제적으로 궁핍하게 살아가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면 어른이 되어 자기의 삶을 살고 있는것 자체가 아이에게 가장 좋은 교육이 되고 본이 될수 있는 것이다. 아이는 부모의 삶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경제적, 신체적, 관계적으로 잘 준비해서 선물같이 왔던 아이가 내 품을 떠나 자신의 여정길을 오를때 최고의 선물로 내어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