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을 N.O.T.E 하다/아이와 함께하는 고전문학

어린왕자

by 웨이홈스쿨 2024. 11. 25.
반응형

다음은 어린 왕자의 기독교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4주 차 커리큘럼을 새롭게 구성한 계획입니다.
각 주에는 사랑, 희생, 보이지 않는 것의 중요성, 순수함과 겸손이라는 주제를 담아 어린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활동할 수 있습니다

주제

  • 사랑
  • 희생
  • 보이지 않는 것의 중요성
  • 순수함과 겸손


1주 차: 도입과 어린 왕자의 행성 - 사랑과 책임

읽기: 어린 왕자가 자신의 행성을 떠나는 이야기
           (B-612 행성과 장미 이야기).
주제: 사랑은 책임을 동반합니다.


어린 왕자는 왜 장미에게 책임을 느꼈을까요?


-어린 왕자가 장미에게 책임을 느낀 이유는 그녀를 돌보고 함께한 시간을 통해 특별한 관계를 맺었기 때문이다. 그녀와의 관계속에서 진정한 사랑과 책임의 의미를 깨달았다. 사랑은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헌신과 보살핌으로 완성된다. 어린 왕자는 여우에게 “길들임”의 의미를 배우면서, 자신이 장미와 맺은 관계가 단순히 감정 이상의 깊은 책임감을 포함하고 있다.

어린 왕자가 자신의 행성을 떠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어린 왕자가 자신의 행성을 떠난 이유는 행성에 있는 장미와의 관계 때문이다. 그는 장미를 사랑하지만, 그녀가 고집스럽고 자존심 강한 태도를 보이면서 그에게 상처를 준다. 어린 왕자는 장미의 진심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녀가 자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느끼며 혼란스러워 한다.

이로 인해 그는 자신과 장미의 관계를 되돌아보고,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며 삶의 진리를 깨닫기 위해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그는 이 여행에서 다른 행성들을 방문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사랑과 책임, 관계의 본질을 배우게 된다.

결국 어린 왕자는 여행을 통해 장미의 사랑과 그가 그녀를 책임져야 할 이유를 깨닫고, 자신의 행성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이는 우리가 때로는 관계 속에서 생기는 갈등과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숙해질 시간이 필요하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책임이 있을까요?


사랑의 돌봄 : 부모가 자녀를 돌보고 보호하는 것, 친구나 배우자 간에 서로 돌보는 모습
공감 : 친구가 어려움을 겪을 때 감정을 공감하며 곁에 있어 주는 것
시간을 함께 하는 것 : 가족과 함께하는 저녁식사, 친구와의 진솔한 대화
용서와 인내 : 배우자나 친구의 단점을 비난하지 않고 갈등 속에서도 관계를 지키려는 노력
성장과 격려의 책임 : 자녀가 꿈을 이루도록 지지하는 것, 친구의 새로운 시작
진실하고 정직하기: 거짓 없이 진실을 말하는 것


2주 차: 어른들의 세상과 지구로의 여행- 희생과 헌신

읽기: 어린 왕자가 자신의 장미를 위해 행성으로 돌아가려고 결심하는 이야기와 여행 중 만난 사람들.
주제: 진정한 사랑은 희생과 헌신을 포함합니다.

첫 번째 별: 왕


어린왕자가 왕의 행성에서 경험한 이야기는 어른들의 권위와 자기 중심적인 태도를 풍자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왕은 명령 내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 명령이 반드시 지당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어린왕자는 왕의 자랑스러운 태도나 위엄 속에서 어른들의 비합리성을 느끼며 어린왕자가 떠나면서 ‘어른들은 참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어른들이 종종 진정한 가치보다는 허울좋은 권위나 체면을 중시한다는 점을 알았다.
이 장면은 어린왕자가 어른들의 세상에 대해 배우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왕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1. 권위주의적임
왕은 자신의 권위가 존중받기를 원한다.
불복종을 용납하지 않는다.
자신을 행성 전체의 절대적 지배자로 여긴다.

2. 합리적인 명령을 내리려 함
자신이 매우 착한 사람이라고 여기며 명령은 반드시 지당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권위를 행사할 때 정당성을 고려하려는 태도로 보인다.

3. 신민에 집착함
왕은 어린왕자가 찾아오자 신민을 얻었다고 기뻐하며 그를 법무대신으로 임명한다. 이는 권위의 대상이 없으면 자신의 존재가 무의미하다고 느끼는것한 모습니다.

4. 자기 중심적임
왕은 자신의 권위와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지만 실제로는 재판할 대상도 없고 혼자서 위엄만 부리는 외로운 존재이다

5. 교훈적인 말
“가장 어려운 일은 자기 자신을 판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어린왕자는 왕에게 무엇을 배웠을까요?

왕은 “누구에게나 그가 할 수 있는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합니다.이는 권위를 행사하는 사람이 책임과 한계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명령을 내려야 한다는 교훈을 전달했습니다. 어린왕자는 이를 통해 권위가 정당성을 가질 때만 가치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어린왕자는 왕이 자신의 권위를 과도하게 중요하게 생각하며 외로움을 숨기려는 모습을 통해 ”어른들은 참 이상하다“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별: 허영심 많은 사람


어린왕자가 만난 허영쟁이는 자신이 칭찬받고 숭배받는 것만 중요하게 여기는 인물이다.

허영쟁이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1. 칭찬에 집착합
허영쟁이는 칭찬과 찬미 외에는 다른말을 듣지 않으며 타인의 존재를 자신을 숭배하기 위한 도구로만 여긴다.

2. 외로움을 숨김
그는 사실 혼자 살고 있지만 이를 허영으로 가득찬 태도로 감춘다. 다른 사람의 인정과 주목을 통해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려 한다.

3. 자기중심적인 사고
허영쟁이는 어린왕자의 칭찬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자신의 허영을 채우기 위해 사용한다.

어린왕자는 허영쟁이에게 무엇을 배웠을까요?

1. 허영의 무의미함
사람들로부터 칭찬받고 싶어 하지만 칭찬이 진심인지는 중요하지 않은 모습에서 허영의 허무함을 배운다.

2. 어른들은 이상하다.
타인의 인정만 추구하며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공허한 일인지를 깨달으며 ‘어른들은 참 이상하다고’생각한다

세 번째 별 : 술꾼


술꾼은 무엇에 집착하고 있나요?

술꾼은 ‘부끄러움을 잊는것’에 집착하고 있다. 부끄러움을 없애기 위해 술을 마시지만 오히려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술꾼은 자신이 술을 마신다는 사실이 부끄럽다고 느끼지만 이를 잊기 위해 또 술을 마신다. 이는 부끄러움을 직면하지 않고 회피 하고 있다.
술꾼의 집착은 문제 회피의 위험성을 보여준다. 부끄러움을 잊기위해 행동하지만 실제로를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에서 문제를 피하면 더 큰 문제를 낳는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우리에게도 이런 모습이 있다. 스트레스 받는다면서 쇼핑, 폭식, 게임, 인터넷, 술 등으로 순간적 위로를 찾으려 할때, 부끄러움, 슬픔, 분노 같은 감정을 감추려고 ‘나는 괜찮아’라고 말하며 정작 문제를 회피하고 해결하지 않는 모습등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가 느끼는 감정이나 문제를 회피하지 말고 그 원인을 찾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감정이 들때는 건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것도 좋다. 걷기, 대화, 취미 활동 등 긍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방법을 선택해보자.

네 번째 방문지 : 사업가


사업가는 무엇에 집착하고 있나요?

사업가는 소유에 집착하고 있다. 별을 소유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별을 세는 데 모든 시간을 쏟는다. 소유 자체가 목표이지만 소유한 별로 어떤 유익한 일도 하진 않는다. 별을 관리한다면서 스스로 중요한 사람으로 여겼지만 실제로 의미있는 행동을 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운동부족에 시달리며 삶의 즐거움을 누리지 못했다.
이를 통해 소유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소유는 책임과 돌봄을 동반해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어린왕자는 자신의 꽃과 화산을 돌보며 그것들을 위한 일을 하지만 사업가는 소유한 별에 아무런 유익한 일을 하지 않는다. 숫자나 물질적인 성과를 추구하며 정작 중요한것 (사람, 자연, 행복)을 잃고 있지는 않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사업가는 별을 소유하며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을 뿐이다. 어린왕자는 소유보다 책임감 있는 행동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는다. 자신이 가진 것을 어떻게 사용하고, 이로 인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진정한 가치이다. 내가 집착하고 있는것은 무엇인가? 그것이 정말로 나와 세상에 유익을 주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져 볼 수 있다.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성공 인정, 물질적 성취, 명예, 시간관리, 가족 등 여러가지가 있다. 무엇에 시간을 가장 많이 쓰고 에너지를 쏟고 있는지를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가진 자원들(시간, 에너지, 능력)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 내가 가진 자원을 자신만을 위한 것에 쓰는지 아니면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사용하고 있는지도 살펴 보아야 한다.

다섯 번째 별: 가로등 점등자


가로등 켜는 사람은 어린왕자가 만난 인물중에서 가장 실용적이고 반복적인 일을 하는 사람이다. 이 별은 너무 작아서 가로등 하나와 가로등을 켜는 사람만 있을 정도로 제한된 공간을 가졌지만 그가 하는 일은 어린 왕자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가로등 켜는 사람의 일은 단순한 일이지만 중요한 일이다. 정해진 시간마다 불을 켜고 끄는 일을 계속되는 일 이지만 그에게는  ‘별이나 꽃을 새로 태어나게 하는것’과 같은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며 이 일이 세상에 유익한 일로 보았다.

가로등 켜는 사람은 다른 별 사람들과 어떻게 다를까요?

다른 별에 사는 사람들과의 차이점자기 일을 단순히 실천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다른사람에게 무시당할 수 있는 일이지만 어린 왕자는 그가 하는 일이 우스꽝스럽지 않다는 점을 깨닫고 그를 존경한다. 어린왕자는 이 일이 별에서 유일하게 의미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별이 작으니 가로등을 켜는 일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자신의 일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계속하는 것을 보면서 진지함과 헌신을 배운다.

가로등 켜는 사람은 쉬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 불만도 있다. 끈임없이 반복되는 일을 하느라 쉬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은 자는것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책임감있게 일을 처리하지만 동시에 쉬고 싶고 게으르고 편안한 시간을 원할 때도 있다는것을 표현하면서 감정의 상반된 특성을 동시에 가질수 있다는 점도 보여준다.

우리가 매일 하고 있는 일상(공부, 악기, 홈스쿨,등)과 가로등 켜는 일을 접목시켜보면 두가지 비슷한 점이 있다. 둘다 일상에서 끊임없이 반복되고 눈에 띄게 변화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그 안에 큰 의미와 가치가 담겨 있다.
가로등 켜는 사람은 매일 밤 가로등을 켜고 끄는 단순한 일을 반복한다. 공부와 암송도 반복의 연속이다. 해야하는 일을계속 하면서 쉬고 싶을 때도 있다. 할때마다 힘들고 지칠 수 있지만 이 안에 큰 의미가 있다. 가로등을 끄고 켜는 일이 밤에 필요한 빛을 제공하여 꽃 한송이를 새로 태어나게 하고, 꽃과 별을 잠재우는 의미있는 일인것 처럼 공부도 마찬가지이다. 매일 꾸준히 해나가다보면 한 송이 꽃을 피우게도 하고 꽃과 별을 잠재우는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여섯 번째 방문지 : 지리학자


지리학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자신의 별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이 아이러니 하다. 그는 탐험가의 이야기만을 기록한다. 자신은 직접 탐험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지 못한다.

지리학자의 말 중 인상깊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1. 덧없음에 대한 깨달음
어린왕자는 꽃의 덧없음을 알게 되면서 자신이 꽃을 보호하지 않았다는 후회를 느낀다. 어린 왕자가 느끼는 후회는 우리가 소중한 것을 소홀히 했을때 느끼는 감정과 비슷한 것이다. 어린왕자는 자신의 꽃을 보호해야한다는 책임감을 느끼며 ‘꽃이 덧없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이는 소중한 존재를 지키는 일이 중요하다는것을 깨닫게 해준다. 꽃은 가시로 보호되고 있지만 그 가시만으로 완전한 보호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 많은 사랑과 보호가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2. 어린왕자의 후회
어린왕자는 자신의 꽃을 더 잘 돌보지 않았다는 후회를 했다. 꽃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어야 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지리학자와의 대화를 통해 이론적인 지식만으로는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다는 것과 자신의 꽃을 더 잘 보호하지 않았던 것에 대한 후회를 느낀다. 우리에게도 소중한 것들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고 그 가치를 깨닫고 보호하는 마음이 중요함을 일깨워준다.

어린 왕자는 왜 자신의 장미를 위해 다시 돌아가려고 했을까요?

어린왕자는 여섯번째 별의 지리학자를 만난 후에 자신이 떠난 별에서 장미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알게 되었다. 그는 장미를 떠날 때는 그 꽃이 특별하다고 느끼지 않았지만 여행을 통해 자신의 장미가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존재라를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그 꽃을 지키고 사랑할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린왕자는 장미를 떠나면서 자신이 떠난 곳에서 장미에게더 나은 돌봄과 사랑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그 꽃이 그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장미를 돌보고 사랑하는 것이 진정으로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깨닫고 결국 자신의 꽃을 위해 돌아가기로 결심하며 책임감을 갖게 된다.


<활동>

나의 장미에게 눈을 보며 말하기 :

언제나 네가 힘들때 옆에서 지켜보고 있어. 너는 절대로 혼자가 아니야.
너의 마음을 잘 이해해. 때로 모두 힘들 때가 있지만 같이 이겨내자.
내가 할수 있는 만큼 너에게 힘이 되어줄께. 너의 편이 되어 줄께
너의 친절함은 정말 힘이 돼.너의 따뜻한 마음이 너무 좋아.
너는 혼자가 아니야. 힘들때 이야기해. 기도해줄께.
너는 정말 소중한 존재야. 내가 항상 너를 지지할께.


3주 차: 지구에서의 만남 -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읽기: 어린 왕자가 여우를 만나 “길들임”과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의 의미를 배우는 장면.
주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마음으로 보아야 합니다.

<활동>


어린왕자와 오천송이 장미
어린왕자가 지구에서 발견한 오천송이의 장미는 어린왕자에게 큰 깨달음을 준다. 자신의 장미꽃이 특별하다고 믿었는데 많은 장미를 보고 혼란스러웠던 것이다.

“내 장미꽃은 나 혼자만의 특별한 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똑같은 꽃이 오천송이나 있다니”

그러나 여우를 만나고 여우의 가르침을 통해 특별함의 의미를 깨닫느다. 특별한 이유는 그 대상을 위해 우리가 한 노력과 애정 때문이고, 어린왕자가 자신의 장미를 위해 시간을 쏟고 돌본 그 과정이 장미를 특별하게 만든다는 것임을 깨닫는다. 그리고 자신이 장미에게 돌아가야 한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토론 : 우리가 가진 것 중 다른 사람에게는 평범하지만, 나에게는 특별한 것은 무엇일까?

어린왕자와 여우

네 머리칼은 금빛이야. 그래서 네가 나를 길들인다면 정말 놀라운 일이 일어날거야 밀은 금빛이어서 너를 생각나게 할거야. 그래서 나는 밀밭에 스치는 바람소리를 사랑하게 될 거고

여우는 어린왕자에게 “길들인다는 것은 관계를 맺고 서로에게 특별한 존재가 되는 것”임을 가르친다. 특별한 관계는 바로 “길들임”에서 시작된다. 서로 시간을 보내고 의미를 부여할 때, 평범한 것이 특별하게 되는 것이다.
여우가 밀밭의 금빛을 사랑하게 되는 것처럼, 사소한 것도 관계로 인해 소중해 질 수 있는 것이다.

토론

여우가 말한 “ 길들인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길들인다는 의미는 단순히 익숙해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세상에서 특별하고 유일한 존재가 되는 것을 뜻한다. 수많은 장미꽃 중에서도 어린왕자가 자신만의 장미를 특별하게 여기는 이유는 그 장미를 돌보고 사랑했기 때문이다.
서로를 위한 책임과 헌신, 함께 시간을 보내며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과정이다.

• 여우가 말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는 말의 뜻은 무엇인가요?
마음, 감정,관계등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의 가치-사랑, 희생, 정성 등이 진정으로 중요한 부분이다. 함께 시간을 보내고 마음을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고 돕는 것에서 진정성을 찾을 수 있다.

• 우리는 보이지 않지만 소중한 것들을 어떻게 느낄 수 있을까요?
따뜻한 배려의 말이나 감사하는 마음, 가족간의 대화,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랑이나 신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기도와 묵상, 성경읽고 하나님께 마음을 열면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존재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감사 나눔”: 일상에서 보이지 않지만 감사한 것들을 찾아 기록하고 나누기.

어린왕자와 약장수

어린왕자는 자신의 삶에서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려는 사람으로 무언가를 성급하게얻으려 하기 보다는 사랑하는것, 중요한 관계에 시간을 쓰려했다.

[활동]나에게 53분이 있다면 자신에게 의미있는 활동을 찾고 그것을 통해 행복을 느낄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좋아하는 책을 읽기
-가족이나 친구와 소통하기
-새로운 배움을 추구하기
-자기 자신을 돌보는 시간 가지기

이렇게 시간을 보내는 것이 바로 시간을 절약하는 것 이상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방법일것이다.

4주 차: 마무리와 나만의 이야기 - 순수함과 겸손


읽기: 어린 왕자가 자신의 행성으로 돌아가기 전의 이야기와 결말.
주제: 어린이처럼 순수하고 겸손한 마음이 중요합니다.

어린왕자가 자신의 행성으로 돌아가기 위해 뱀의 도움을 받는 장면은 육체적인 죽음을 상징적으로 묘사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자신의 소중한 존재, 즉 장미를 돌보기 위한 사랑과 책임을 선택하는 모습니다.

어린왕자는 보이지 않는 중요한 것들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 자신의 순수함을 유짐하고 여정을 통해 얻은 교훈을 비행사와 나누며 겸손하게 자신이 배운것들을 실천하려고 한다.

결말에서 어린왕자는 겸손함과 사랑의 자세로 자신의 길을 선택한다.

어린 왕자가 다시 장미에게 돌아간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린왕자가 다시 장미에게 돌아간 이유는 사랑과 책임의 깨달음 때문이다. 지구에서의 여행에서 여우와의 만남을 통해 길들임의 의미를 배웠다.
“네 장미를 소중하게 만든 건 네가 네 장미에게 소비한 시간 때문”이라고 말하며 사랑은 단순히 좋아하는 감정을 넘어서 책임을 동반한 헌신임을 깨닫게 해준다.

그래서 비록 장미가 고집스럽고 어리석게 굴었지만 자신이 장미를 위해 했던 노력과 시간을 통해 장미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깨닫게 된다.

나만의 이야기

어린왕자의 여정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에서 책임지고 돌보아야할 소중한 존재나 일에 대해 생각해보기.
“나의 장미는 무엇인가?” 를 주제로 각자의 이야기를 글, 그림, 시 등으로 표현해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