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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롯 메이슨의 살아있는 교육 1. 가정교육

by 웨이홈스쿨 2023.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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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세 이하 어린이들의 훈련과 교육

아이들은 공적으로 위탁된 존재다
  • 이제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노동은 아이들을 기르고 가르치는 일이다. 아이교육은 확실히 학교에서도 일어나지만 집에서 훨씬 더 많이 이루어진다. 가정이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미래의 남녀의 성품과 직업에 자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아이들은 개인적 소유물이라기보다는 공적으로 위탁된 존재로 간주되어야 하며, 사회의 유익을 위해 최선의 인물로 키우도록 부모의 손에 맡겨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책임은 부모 두 사람에게 똑같이 분배된 것이 아니다.
  • 세상의 미래는 아버지보다 어머니에게 더 많이 달려있다. 아이들의 감수성이 가장 강한 어린시기에 어머니는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어머니는 ‘사려깊은 사랑’으로 자녀를 사랑해야 한다.
  • 어머니는 창조주 하나님에 의해 자녀 발달의 제 1의 대리자가 될 자격을 부여 받았다.
  • 어머니에게 요구되는 것은 지식을 갖춘 사랑이다.
  • 어떻게 이 마음이, 이 머리가, 이 손들이 사용되어야 할까/. 그것들은 누구를 섬기기 위해 헌신되어야 할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야 말로 소중한 인생의 미래가 행복할 것인지 비참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 어머니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의 일을 보다 철저하게 준비하기 위해서는 교육이론에 대해 풍문으로 아는 것 이상의 지식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교육이론이 아이의 본성에 대한 어떤 이해에 근거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아이들을 훈련하는 방식은 ‘매우 불완전하다
  • 신발 만드는 일이나 집 짓는 일, 배나 기관차를 다루는 일은 긴 수련 기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한 인간의 신체와 정신을 발달시키는 일은 누구든지 아무런 준비 없이 감독하고 통제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과정이란 말인가? 만일 그렇지 않고 그 과정이 한 가지를 지외하고는 자연에서 일어나는 어떤 일 보다 더욱 복잡한 일이며, 그 과정의 수행이 말로 다할 수 없이 어려운 일이라면, 그러한 과제에 대해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는 것은 미친일이 아닌가?
  • 자녀양육에 대한 이러한 가장 본질적인 지식을 놓치는 것보다는 그 어떤 직업적 성취를 희생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어떻게 자녀를 양육하는가
  • 아이가 점점 더 많이 스스로의 길을 찾아갈수록, 부모들은 그만큼 더 할 일이 줄어든다. 아이에게 사랑이나 사상이라는 정신적인 음식이든, 혹은 고기와 음료라는 물리적인 음식이든 적합한 음식을 먹이는 일 외에는 할 일이 없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부모들이란 오직 공급할 필요만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지도 모른다. 아이는 그것을 흡수하여 어떻게 자기 것으로 만드는지를 매우 잘 알고있다. 그러므로 부모들이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완전하고 영양가 있는 성분을 공갑하는 일이다. 그것은 그림책이나 가르침이나 놀이친구나 빵과 우유라는 형태로 공급될 수도 있고 혹은 엄마의 사랑이라는 형태로 공급될 수도 있다. 이것이 대부분의 부모들이 이해하는 교육으로서. 그들이 이해하는 종류와 정도에 따라 때로는 고기에, 혹은 사랑에, 혹은 문화에 더 많은 중점을 두는 것이다. 환경과 유전적 기질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고유하게 발달해가도록, 그들은 자녀들을 홀로 내버려 둔다.
  • 어느정도까지는 이러한 ‘정교한 방임‘이 아이에게 가장 좋다. 그를 자신의 본성에 따라 자라도록 내버려두며, 그렇게 자라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부모가 끼어들어 아이의 버릇을 망치는 일이 없다면 그만큼 좋은 것이며, 그를 홀로 내버려 두는 것은 어떠한 명백한 해도 끼치지 않는다.
  • 아이에 관한 것중에 사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아이의 어리석어 보이는 말들과 방식들에서도 지혜로운 자들은 의미를 발견한다. 우리가 무한하게 위대한 것을 발견해내야 하는 것은 무한하게 작은 것들 속에서이다.
  • 아이들은 사회에 속해 있으며 부모들의 변덕데 따라서가 아니라 사회에 가장 유익한 존재로 사회를 위해 양육되어야만 한다.


01 교육 방법론

교육 방법론은 목적지에 이르는 수단이다.  

  • 교육의 목적을 고려하는 방법론은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가장 그럴듯하지 않은 문제들을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 사용한다. 그러나 단지 빛을 비추어 바람이 불고 물이 흐르게 만들 때 태양이 사용하는 메카니즘보다 더 지루한 작동방식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자신이 사용하는 방식을 볼 줄 아는 부모, 즉 교육 방법론의 정확한 힘을 아는 부모, 즉 교육방법론의 정확한 힘을 아는 부모는 거의 아무런 의도 없이도 아이의 삶의 모든 상황들을 이용할 것이다.
  • 자연의 법칙에 기초한 교육 방법론은 그만큼 쉽고 자연발생적이기 때문이다. 아이가 먹든지 마시든지 오든지 가든지 놀고 있을때든지, 비록 아이가 숨쉬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것을 거의 의식하지 않을 지라도 그는 항상 교육되고 있는 것이다.


시스템은 방법론보다 쉽나
그러나 교육가는 스스로 행동하며 스스로 발전한는 존재를 다루어야만 한다. 교육가의 임무는 아이 속에 잠재되어 있는 선은 계발하고 잠재된 악은 해체하도록 유도하고 돕는 것이다. 아이 속에 있는 모든 선한 능력을 동력화시켜서 그가 최선의 상태에서 세상 속에 자리 잡도록 준비하는 것을 인도하고 돕는 것이다.

02 아이의 신분



전체적으로 우리보다 더 높은 신분에 속한 존재이다. 말하자면 양육하고 돌보도록 농부에게 맡겨진 왕자와 같다.
마치 어떤 종류의 손상도 아이들에게 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어른들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일인것처럼 그 세사지 명령 모두 부정문의 형태로 되어있다. “ 너는 이 어린아이들 중 한 사람도 손상시키지 않도록… … 멸시하지 않도록 … … 방해하지 않도록… … 주의하라.”
일단 우리가 하지 말하야 할 것에 대해 확실해진다면, 해도 되는 것과 해야만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데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부정적인 것 속에는 긍정적인 것이 포함된 것이다. 우리가 아이에게 해를 끼치기 때문에 해서는 안 되는 것 속에는 우리가 아이를 위해서 해야만 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03 아이들을 손상 시키는 것

실족케 하는 일
  • 우리가 아지 말아야 하는 일을 자녀에게 행하는 것은 그들을 손상시키는 일이다. 우리가 자녀들을 위해서 해야하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은 그들을 멸시하는 것이다. 실족거리란 문자 그대로 걸림돌이라는 의미다. 걸림돌은 걷는 사람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장애물이다.
  • 아이는 여기저기 불확실한 뒤뚱걸음으로 세상 속으로 걸어나갈 것이다. 세상 속에는 걸리적거리는 발판대를 치우듯 쉽게 제거 할 수 없는 걸림돌이 많고, 그 원인 또한 다양하다.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법을 존중한다.
  • 인간의 가르침이 미치기도 전에 아이 속에 이러한 감정과 양심의 표시가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아이는 천성적으로 법을 존중하는 존재로 ‘해도된다’와 ‘해서는 안 된다’, 옳고 그럼에 대한 감각을 갖고 태어난다. 이러한 방식으로아이들은 세상 혹으로 보내어진다.
  • 아이는 엄마의 ‘안 돼’가 무시되고 엄마의 거절이 아이가 졸라서 동의로 바뀌게 되는 단계가 온다는 것을 안다. 아이는 엄마가 싫어하는 것만 넘어서면 된다고 믿는 것을 배운다. 만일 엄마가 아이에게 금지되었던 이것 혹은 저것을 허락하게 된다면, 그 다음 또 다른 것을 허락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점점 없어지는 것이다.

자녀들은 부모도 법에 매여 있음을 인지해야만 한다.
  • 마치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다룰 수 있는 자신의 소유물인 것처럼, 엄마는 스스로 마음대로 허락하거나 금지할 자유, 말하거나 말한 것을 철회할 자유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아이는 엄마가 내리는 결절 되에는 ‘해야만 한다’는 더욱 높은 법칙에 대한 존중이 있다는 것을 본 적이 없다.
  • 부모들도 아이와 마찬가지로 법에 매여 있는 존재이며, 그리하여 부모들은 그가 금지된 일을 하럭할 권한이 없다는 것을 아이로 하여금 인지하게 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아이는 나이에 걸맞게 다정하고 온순한 태도로 순종한다.
  • 아이는 엄마의 얼굴과 태도에서, 그리고 그녀가 옳고 그름의 판단에서 결코 결심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 속에서, 엄마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 ‘해야한다’라는 더욱 높은 법이라는 것을 매우 재빠르게 알아챈다.

부모가 건강의 법칙을 무시하면 자녀들을 손상시킬 수 있다.
  • 엄마는 자녀에게 불완전한 음식을 준다든지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방에서 살게 함으로써 건강의 어느 한 가지 혹은 모든 기본적인 원칙을을 무시할 수 있다.그럼으로써 아이의 신체적 건강을 방해하는 걸림돌을 놓게 될 수도 있다.

부모가 직적인 삶의 법칙들을 무시하면 자녀들을 손상 시킬 수 있다.
  • 아이의 지적인 생활이 지루하고 빈둥거리는 일련의 수업들에 의해서 출발부터 망가지는 방식 또한 심각하다.
  • 많은 어린소녀들의 경우 모든 방식의 배움에 대한 혐오와 정신노동에 대한 거부감으로 교실을 떠나게 되는데 이것은 이후 그녀의 일생을 지배하게 된다. 이것이 흥미 위주의 소설들 외에는 거의 독서를 하지 않고 온종일 자신의 옷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는 어른으로 성장하게 되는 이유가 된다

부모가 도덕적인 삶의 법칙들을 무시하면 자녀들을 손상시킬 수 있다.
  • 그것보다 더욱 나쁜 일은 아이의 사랑이 가정 내에서 자연스러운 출구를 발견하지 못할 떄이다. 부모의 애정이 나머지 다른 아이들에게는 아낌없이 쏟아지는 반면, 가족 중에서 평범하고 둔한 아이 하나가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04 아이들을 멸시하는 것

자녀들은 엄마의 가장 좋은 부분을 차지해야만 한다.
  • 사실 아이들은 큰 기쁨이 됨에도 불구하고,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의 가치를 종종 낮게 평가하기도 한다. 만일 엄마가 자녀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지 않는다면, 아이의 본성 전체가 사진사의 감광판처럼 순간순간 지울 수 없는 인상들을 받아들이는 예민한 어린 나이에 무지한 보모에게 맡겨버리겠는가?
  • 자녀들은 엄마의 가장 좋은 부분을 그녀가 가장 신선하고 총명할 때의 시간을 차지해야만 한다.

아이들의 잘못은 진지하게 다루어야 한다.

아이가 잘못을 범할 떄 반드시 자신이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다면, 엄마는 아이가 아무리 어려도 자신의 잘곳을 교정하거나 예방할 수 없을 정도로 어린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아이가 최초로 잘못을 밤하였을 때 그것을 정확히 인식시킨다면, 슬픈 표정만으로도 그 어린 죄인에게 충분히 죄를 확신시킬 수 있다.
아이가 떼를 쓰거나 나쁜 짓을 한 것을 어리다는 이유만으로 웃으며 그냥 넘겨버리는 것은, 나중에 큰 대가를 치를 씨앗을 뿌리는 일이 된다.

05 아이들을 방해하는 것

  • 어떻게 하나님께서 어린아이들을 사랑하시며 하루종일 그들을 소중하게 마음을 품고 계시며 그들의 시간을 기쁨으로 채우시는 지에 대해서는 한 마디 언급도 없다.
  • 또 기도는 지루하고 형식적이며, 이들 앞에서 하나님과 관련된 일에 대한 나태한 토론을 하며, 거룩한 말들을 가볍게 하용하고, 세상의 일보다 하나님의 일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아이가 알아챌 수 있는 어떠한 표시도 부모들에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아이는 ‘주님께 나아가는’것을 방해받으며 은근하게 금지당하는 것이다.

경치보는 것
-사물을 표현하는 습관 : 사실을 주의 깊게 보고 빠뜨리거나 과장하지 않고 본 것을 정확하게 말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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